374 0 0 6 1 0 6년전 0

더 깊은 말씀-금식에 대한 한 생각

"금식에 대한 묵상 우리가 흔히 금식에 대해 떠올리게 되는 생각은 음식을 먹지 않는 종교적 행위로 보는 경향이 강합니다. 몇 일 금식, 또는 다니엘 20일 금식 기도 등등이 그렇습니다. 하지만 금식은 종교적 행위로서 음식을 먹지 않는 한 개인의 행위에 그 의미가 해소되는 것이 아님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금식이란 개념정립에서부터 그렇습니다. 양식을 먹지 않는다는 이 금식에 대해 대체적으로 우리는 양식 개념에 대해 별다른 이견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저 ‘먹지 않는다.’는 합의가 전제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과연 이 ‘양식’은 어떤 양식을 말하는 걸까요? 우리가 실제 섭취하는 음식물이 곧 양식을 뜻하는 것일까요? 성서는 과연 이 우리가 먹지 말아야 하는 ‘양식’ 개념에 대해 어떤 입장, 또는 방..
"금식에 대한 묵상

우리가 흔히 금식에 대해 떠올리게 되는 생각은 음식을 먹지 않는 종교적 행위로 보는 경향이 강합니다. 몇 일 금식, 또는 다니엘 20일 금식 기도 등등이 그렇습니다. 하지만 금식은 종교적 행위로서 음식을 먹지 않는 한 개인의 행위에 그 의미가 해소되는 것이 아님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금식이란 개념정립에서부터 그렇습니다. 양식을 먹지 않는다는 이 금식에 대해 대체적으로 우리는 양식 개념에 대해 별다른 이견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저 ‘먹지 않는다.’는 합의가 전제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과연 이 ‘양식’은 어떤 양식을 말하는 걸까요? 우리가 실제 섭취하는 음식물이 곧 양식을 뜻하는 것일까요? 성서는 과연 이 우리가 먹지 말아야 하는 ‘양식’ 개념에 대해 어떤 입장, 또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을까요."
"국적 대한민국
출생 1975년
학력 그리스도대학교 대학원 (Th.M)
성공회대학교 대학원 (Th.D)
수상 2009년 제14회 한겨레문학상


1975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그리스도대학교 대학원에서 예수의 물질관을 연구했고,현재는 성공회대학교 대학원에서 구약 출애굽 텍스트와 한국적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고 있다.
2009년 소설을 쓰기 시작했으며, 같은 해 목사가 되어 동서말씀교회를 섬기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마가복음 새롭게 읽기] [달려라 성경 속으로] [땅의 예수, 하늘의 예수] [성역과 바벨]등이 있다. 소설가로서는 제14회 한겨레문학상, 제2회 광주일보문학상 등을 수상하며 주목받기 시작했다.
한겨레문학상 수상작인 [열외인종 잔혹사]를 비롯해 [망루] [너머의 세상] [기억의 문]등의 작품을 발표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